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매도 금지, 호재일까요? 아닐까요? 이틀연속 '사이드카' 발동

by miraclemiran 2023. 11. 7.

오늘부터 내년 상반기 말까지, 한국증시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공매도가 전면 금지가 됩니다. 공매도 금지, 주식시장에 호재다 vs 아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떨까요? 우리 같은 개미투자자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우선은 찬성하는 마음입니다.

 

공매도 금지
공매도 금지

공매도 왜 금지하는 걸까요?

 

공매도란, 주식을 빌려서 팔고 나중에 다시 사서 갚는 투자 방식입니다. 주가가 떨어질 것 같을 때 많이 쓰는 방식으로, 대부분 외국인과 기관이 많이 해 왔습니다. 지금까지는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지수의 종목에 한해 허용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외국인 투자자가 불법 공매도를 하고 있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이번에 제도 개선을 해야 한다"라는 의견들이 나왔습니다. 금융당국도 본격 손보기에 나선 겁니다. (출처: 토스증권)

 

 

공매도 금지, 주식시장에 호재다 vs 아니다

 

♣호재다 : 그동안 공매도 제도는 '기울어진 운동장' 이란 비판이 많았습니다. 개인보다는 외국인과 기관이 활용하기에 유리한 제도였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공매도 상환기간은 90일인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제한이 없었고, 담보해야 하는 돈의 비율도 개인이 더 많았습니다. 그래서 공매도가 금지되면은 개인과 외국인, 기관이 지금보다 더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특히 '개인이 많이 투자한 종목들엔 호재일 것이다'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실제로 6일 오전, 에코프로 등 2차전 지주들이 20% 이상 크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호재가 아니다 : 반대로 호재가 아니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공매도가 주가의 거품 현상을 막아 적정한 가격을 유지하는 순기능을 했다는 것입니다. 주가 변동성을 줄여 안정적으로 주가를 움직이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이런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됐으니 호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부 외국인 투자자들이 한국 증시를 떠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합니다. 글로벌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 전략이 제한되는 문제이니까요. 한국 증시가 선진국 지수에 편입되는 데, 공매도 금지가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일장춘몽 공매도 금지 효과~코스닥 급락에 '사이드카'발동

 

공매도 금지효과 급등
공매도 금지효과 하락

 

"이틀새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기분이다" (이차전지주 종목토론방)

 

공매도 전면금지 시행 후 급등했던 주식시장이 하루 만에 폭락하며 롤러코스터 장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 증시는 단기 차익실현 물량과 추격 매수세 등 공매도 금지가 만들어낸 수급 테마에 영향을 받으며 온탕과 냉탕을 오가고 있습니다. 7일 코스닥 시장에는 이틀 연속 프로그램매매 호가 효력정지(사이드카)가 발동됐습니다. 이날 오전 11시 48분 코스닥 150 선물가격과 코스닥 150 지수가 각각 6.46%, 3.08% 하락하면서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됐습니다. 전날 코스닥 급등으로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된 지 하루 만에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입니다. 사이드카 발동은 올해 2번째입니다. 전날 5.66% 상승했던 코스피지수도 이날 2.85% 급락하며 다시 2430선으로 후퇴하였습니다.

 

 

시장 변동성 중심은 이 차전 지주

 

 

시장 변동성 중심에는 이차전지가 있습니다. 공매도 물량이 많이 쌓였던 이 차전 지주들이 오르면 지수가 덩달아 오르고, 떨어지면 지수도 곤두박질치는'쏠림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LG에너지설루션은 10.23% 하락했고, POSCO홀딩스는 11.02% 급락했습니다. 이들 종목은 전날 각각 22.76%, 19.18% 올랐습니다. 전날 상한가를 기록했던 포스코퓨처엠도 11.02% 떨어졌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 전날 상한가를 찍었던 에코프로비엠은 4.85% 하락했습니다. 증권 연구원은 "공매도 금지 첫날 이차전지 대장주뿐만 아니라 여타 이 차전 지주들까지 동반 급등했지만, 그 여파로 해당 업종에서는 상당 부분 숏커버링 모멘텀이소진 됐을 수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숏커버링 효과가 끝났는지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개별 종목 및 업종에 대한 공매도 잔고 데이터를 체크하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공매도 잔고 변동을 파악하는데 3일 정도의 시차가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 외국인 수급이 유입되지만, 양방향 전략이 막혀있어 외국인의 시장 영향력이 점진적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수급이 이차전지를 비롯한 소수 종목 군에 집중되면 다른 종목 군에서 수급 공백현상이 심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출처 : 이투데이)

공매도 금지 숏커버리
공매도 금지 투자전략 숏커버링

 

마치며

 

투자증권 연구원은 "공매도 금지 이벤트 통과 이후 시장의 이목은 펀더멘털 개선과 밸류에이션 메리트에 주목하게 될 것"이라며 "시장의 투자심리와 수급도 이를 기준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망했습니다.